250x250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캐서린의 Pick

[MBTI] 지도자형 ENTJ 본문

일상의모든순간-HRD관점

[MBTI] 지도자형 ENTJ

캐서린 쉴즈 2021. 4. 19. 22:2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캐서린입니다. 오늘은 대망의 MBTI 연재 마지막 날입니다. 뭔가 시원섭섭하네요. 잘 키운 자식을 떠나보내는 부모의 마음이 이런 걸까요? @_@ 자, 그럼 마지막을 장식할 ENTJ 유형에 대한 설명 시작하겠습니다. 준비 되셨죠?

 

 

 

 

 

 

 

"성격유형 특성"

활동적이며 행정적인 일과 장기 계획을 선호합니다. 이들은 논리적이고 분석적입니다. 사전 준비를 철저하게 하는데 조직적으로 계획해서 목적 달성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추진하는 지도자들이 많습니다. 비능률적이거나 확실하지 않은 상황에 대해서는 인내심이 별로 없으며, 필요할 경우에는 강하게 대처합니다. 솔직하고 결정력과 통솔력이 있으며 거시적인 안목으로 일을 밀고 나갑니다. 관념 자체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으며 관념 이면에 있는 사람에게는 별로 관심이 없습니다. 

 

 

"진로 및 업무 스타일"

새로운 지식에 대한 관심이 많으며 복잡한 문제나 지적인 자극을 주는 새로운 아이디어에 호기심이 많습니다. 때로는 현재의 현실적인 문제들을 쉽게 지나쳐 버리고, 성급하게 일을 추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유형은 현실 상황을 있는 그대로 보고 처리할 줄 아는 사람의 의견에 귀 기울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누적된 감정을 크게 폭발해 버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ENTJ은 직관기능이 요구되지 않는 일은 거의 만족하지 못합니다. 이들은 문제에 의해서 자극받고 새로운 해결책을 발견하고 추진할 수 있는 분야의 일을 찾습니다. 이 유형의 사람들은 전체에 흥미가 있기 때문에 세부적인 면의 중요성을 간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들은 자신과 비슷한 성향의 객관적인 사람들과 어울리는 경향이 있어서 현실적인 상황과 사실, 중요한 세부사항을 돌아보기 위해서는 주변에 풍부한 현실감각을 가진 사람이 필요합니다.

 

 

 

ENTJ 유형은 이들의 사고기능을 세상의 많은 일에 활용합니다. 특히 장기간에 걸친 계획을 좋아합니다. 사고 기능에 의존하는 이들은 논리적, 분석적, 객관적으로 비평하고 이러한 분석과 논리성에 바탕을 두지 않는 것은 믿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들은 아이디어 이면에 있는 사람 보다는 아이디어 그 자체에 초점을 둡니다. 현재를 넘어선 어떤 가능성을 추구하는 것에 주로 관심이 있는데 직관기능은 이들의 지적인 관심,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호기심, 이론에 대한 수용, 복잡한 문제에 대한 흥미를 고취시킵니다.

 

 

 

이 유형은 감정기능의 가치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는데요, 이들은 논리적 접근에 너무 많이 의존하기 때문에 감정기능의 중요성을 간과하기 쉽습니다. 감정의 가치가 너무 많이 무시되면 그 감경기능이 심리적 압박을 가해오거나 적절하지 못한 방식으로 표현될 수도 있습니다. 비록 이 유형의 사람들이 무엇이 논리적이고 객관적이 않은지 자연스럽게 잘 파악한다 하더라도 이들은 남을 인정하는 기술을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들의 감정기능을 발휘하게 하는 명확한 방법 중 하나는 다른 사람들의 장점과 아이디어를 인정해주는 것입니다. 

 

 

 

지배자형 하면 나폴레옹이죠! (출처 : 구글)

 

 

 

"배우자 및 가족관계 특성"

ENTJ유형은 가정도 잘 다스립니다. 이들이 집에 있는 한 누가 책임자인가 하는 문제는 있을 수 없습니다. 남성인 경우에는 특히 일이 중요하므로 집을 자주 비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성이나 여성 모두 배우자에게 대단히 많은 것을 기대합니다. 이들의 배우자는 성격이 뚜렷하고 독자성이 강하며 건강한 자긍심도 가져야 합니다. 또한 취미도 다양해야 합니다. 

 

부모로서 이들은 완벽하게 아이들을 책임지려고 하며 아이들은 ENTJ 부모가 무엇을 기대하는지 알고 복종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큰 소동이 일어나지는 않지만 분위기가 침울해지거나 호통이 떨어집니다. 배우자나 부모로서의 역할이 모두 이들에게 중요하기는 하지만 일에 대한 성취와 성공에 대한 욕구가 강해서 일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낭만적인 꿈이나 이상적인 부부애는 보통 이들의 취향이 아닙니다. 가정은 계획대로 유지되어야 한다고 굳게 믿습니다. 그래야만 아이들이 생산적이며 건강하게 양육될 수 있고, 헌신적이고 조화로운 남녀관계가 수립된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단, 남성은 아내가 사회활동에 능동적이고 자기만큼 교육과 교양이 있는 사람이길 바라지만 여성의 경우에는 자기의 강한 성격이나 의지를 압도할 수 있는 남성을 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주의하고 개발할 점"

다른 사람들의 감정과 일에 대한 기여를 인정할 필요가 있으며 그들의 요구가 무엇인지 귀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인정하고 이해하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속단속결하고 참을성이 부족하여 강압적으로 보이기 쉬운 면을 고려해야 합니다. 

 

 

 

# 나를 따르라.

# 중요하고 큰일은 내가 한다.

# 사명이 있는 자는 절대 죽지 않는다.

#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