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캐서린의 Pick

[MBTI] 아이디어뱅크형 INTP 본문

일상의모든순간-HRD관점

[MBTI] 아이디어뱅크형 INTP

캐서린 쉴즈 2021. 4. 18. 16:4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캐서린입니다. 과학자형 INTJ유형에 이어서 아이디어뱅크형 INTP유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성격유형 특성"

조용하고 과묵하지만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서는 말을 잘 합니다. 사람이 중심이 되는 가치보다는 아이디어에 관심이 많아요. 매우 분석적이고 논리적이며 객관적인 비평을 잘 합니다. 일의 원리와 인과관계에 관심이 많으며 실체보다는 실체가 안고 있는 가능성에 관심이 많습니다. 이해가 빠르고 높은 직관력으로 통찰하는 재능이 있으며 지적인 것에 관심이 많습니다. 개인적인 인간관계나 파티 혹은 잡담에는 별로 흥미가 없습니다. INTJ유형 분들과 공통분모가 있는 것 같네요. 이 유형의 교제 범위는 보통 아이디어에 대해 토론하고 나눌 수 있는 소수의 가까운 사람들입니다. 때로는 어떤 아이디어에 몰입하여 주위에서 돌아가고 있는 일을 모를 때가 있습니다. 

 

 

 

 

 

제 머리속에 떠오른 이미지는 아인슈타인인데 어떠신가요? 굉장히 창의적이고 생각이 많고 논리적이지만 주위에 관심은 없을 것 같은 캐릭터인데요, 어찌보면 감정적인 부분의 교류가 없거나 적기 때문에 차갑게 보일 수도 있는 캐릭터인데 저는 그런 점에서 아인슈타인이 떠올랐어요. 물론 아인슈타인의 실제 MBTI 유형은 무엇인지는 잘 모르겠지만요 ^^'

 

 

"진로 및 업무 스타일"

이 유형은 흥미 선호도가 뚜렷하기 때문에, 이들의 지적 호기심을 활용할 수 있는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합니다. 예를 들면 순수과학, 연구, 수학, 엔지니어링 분야나 추상적인 개념을 다루는 경제, 철학, 심리학 분야의 학문을 좋아합니다. 어떤 문제에 대해 새로운 해결책을 시도하는 데 관심이 많기도 하지만 그 해결책을 실제로 적용하는 것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이 분들의 주된 관심은 현재 명확하고 이미 알려진 것을 넘어선 가능성을 보는 것에 있습니다. 이 유형의 사람들은 이해력이 빠르며, 이들의 직관기능은 통찰력, 연구심, 지적인 호기심을 고조시킵니다.

 

 

 

"배우자 및 가족관계 특성"

이 유형은 배우자를 신중하게 선택합니다. 때로는 딴 생각에 빠질 때가 있지만 대부분 자신의 배우자에게 충실하고 헌신적입니다. 끊임없는 사교 활동이나 가정이 어수선해진 것을 싫어해서 무엇보다도 이들의 배우자 쪽에서 사회 활동을 주도하고 관리해나가야 합니다. 이들의 주관대로 내버려두면 배우자조차 책 속에 빠지고 신체적 필요성에 의해서만 활동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대체로 함께 살아가기에 거리낌이 없고 공손하며 쉬운 편입니다. 중요한 약속, 연중 기념일, 일상생활의 의식 등을 일깨워 주지 않으면 잊어버리는 수가 있습니다. 정서를 말로 표현하는 데는 어색해합니다.

 

부모로서 헌신적이며 아이들을 귀여워하고 교육에 진지합니다. 이들의 가정은 조용하고 규율을 약간 엄격하게 하지만 질서 정연하게 잘 꾸려갑니다. 주어진 상황을 직관적으로 다루고 이들에게 가장 잘 발달된 사고기능은 가까운 사람들 외에는 알아보기 힘들 만큼 숨겨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 유형분들은 알기 힘든 사람으로 오해받고 이들이 지닌 능력을 바로 이해받는 경우는 드뭅니다. 

 

 

 

"주의하고 개발 할 점"

이 유형은 타인의 노력을 인정하는 태도와 관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나치게 추상적이므로 비현실적이고, 너무 이론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석적 사고를 대인관계에 적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자유가 좋기 보다는 구속이 싫다.
# 배부른 돼지 보다 배고픈 소크라테스가 되고 싶다.

# 논리적 모순이 눈에 보인다(그러나 말은 안해준다).

 

 

 

 

728x90
반응형

'일상의모든순간-HRD관점'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TI] 지도자형 ENTJ  (16) 2021.04.19
[MBTI] 발명가형 ENTP  (8) 2021.04.19
[MBTI] 과학자형 INTJ  (6) 2021.04.18
[MBTI] 언변능숙형 ENFJ  (7) 2021.04.15
[MBTI] 스파크형 ENFP  (12) 2021.0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