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캐서린의 Pick

[MBTI] 세상의 소금형 ISTJ 본문

일상의모든순간-HRD관점

[MBTI] 세상의 소금형 ISTJ

캐서린 쉴즈 2021. 3. 13. 20:1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캐서린입니다. 오늘은 MBTI 좀더 자세한 얘기를 해볼껀데요, 제가 요즘은 MBTI 출장 서비스를 나가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 매장 몇 곳을 다니면서 조직활성화 차원의 일종의 Vitality 활동을 하는데요, 저의 공부를 위해서 포스팅을 위해서 겸사겸사 정리를 시작해보려구요!

 

 

우선, 제가 이전 포스팅에서 말씀드린 4가지 축을 연결하면 아래와 같은 16가지 유형으로 나뉠 수 있어요. 무엇보다 중요한건 어떤 유형이든 무척 소중하다는 것이죠! 좋고 나쁜 것이 절대 1도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간단히 16번째 유형 중 이 세상에서 빛과 소금을 맡고 있는 ISTJ유형에 대해서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ISTJ 유형을 생각하면 샐러리맨이 떠올라요. 자신이 맡은 바 일을 묵묵하고 성실하게 수행하는 유형들인데요, 우리네 아버지들을 많이 닮아 있어요.

 

 

구글링 "불쌍한 직장인 짤"

 

 

 

 

ISTJ 유형들은 매사에 신중하며 책임감이 강하고 집중력이 강하면서 현실감각이 뛰어나기 때문에 일을 할 때 실질적이고 조직적인 처리가 가능해요. 직무에서 요구하는 이상으로 일을 생각하기도 하죠. 위기 상황에서도 침착하고 충동적으로 일을 처리하지 않고 일관성이 있고 관례적이며 수적인 입장을 취하는 경향이 있어요. 개인적인 반응을 표정으로 잘 드러내지는 않지만 상황을 대단히 개인적인 시각으로 받아들이기도 하죠. 현재 문제를 잘 해결할 때 과거 경험을 잘 적용하고 일상적으로 반복되는 일에도 인내력이 강한 편입니다. 때로는 세부사항에 집착(?)하고 고집부리는 경향이 있지만 임무를 수행하거나 세상 일에 대처할 때 행동이 매우 확고하고 분별력이 있지요. 저는 개인적으로 현실세계에서는 윤석렬님을 닮았다고 생각해요. 드라마 캐릭터로 따지면 사랑의 불시착에서 리정혁 동무를 떠올리게 하더라구요.

 

 

 

제가 생각하는 현실판 ISTJ 윤석렬님입니다(출처:구글링)

 

구글링 "사랑의 불시착 리정혁 동무"

 

 

ISTJ유형들은 충동적으로 일에 뛰어들지는 않는데 한번 관여하면 중단하거나 포기하지 않습니다. 조직력과 정확성을 잘 드러내는 직업을 일반적으로 선택하는데 회계, 토목, 법, 생산, 건축, 보건 관련 업무, 사무직 등에 어울리며 보통 감독이나 관리자로서 능력을 발휘합니다. 일관성 있는 규범과 절차를 따르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고 보수적인 입장을 취합니다.

 

 

구글링 ISTJ

 

 

이들은 사업 약속을 꼭 지키듯 결혼 약속도 꼭 지킵니다. 아이들과 배우자를 평생 출실하게 책임을 지고 살아갑니다. 의무라는 말을 잊지 않고, 남자로서는 당연히 생계의 책임을 느끼지만 아내가 자녀 교육을 회피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일하는 것을 허락합니다. 남자일 경우 다소 가부장적일 수 있지만 남녀 모두 건실하고 상호의존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됩니다. ISTJ부모는 자녀를 양육할 때 무척 엄격하게 잣대를 댈 수도 있죠. 이들은 타인까지 책임지려 하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아주 무책임한 사람과 결혼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무책임한 배우자를 구하려는 구원자로 시작하여 이들이 배우자를 개과천선시키려는 교육자가 되기도 하고요. (간혹 알콜 중독자와 결혼하여 배우자를 보호하다 분노와 거부로 종지부를 찍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한다는데 이것은 약간의 극단적 사례일 것 같네요..ㅋㅋ)

 

 

 

ISTJ에게 조언을 하자면 자신의 방법과 생각만을 고집하기 쉬우므로 변화와 다른 가능성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취할 필요가 있고 장기적인 안목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또 지나치게 책임을 지려고 하며 직책이 요구한 이상으로 일을 심각하게 다루는 경향이 있으니 이런 부담에서 벗어날 필요도 있습니다. 정서 표현에 노력할 필요가 있고 자신과 타인의 감정에 민감할 필요가 있어요.

 

 

이상 캐서린이었습니다. 혹시 추가로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언제나 환영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