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캐서린의 Pick

티스토리 썸네일 누락 오류, 티스토리 검색 플랫폼(다음/네이버/구글) 노출에 대한 고민,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 중 고민한다면? - 티스토리 본문

일상의모든순간-HRD관점

티스토리 썸네일 누락 오류, 티스토리 검색 플랫폼(다음/네이버/구글) 노출에 대한 고민,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 중 고민한다면? - 티스토리

캐서린 쉴즈 2021. 6. 9. 21:2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5개월차 티스토리 블로거 캐서린입니다. 오늘은 조금 다른 성격의 글입니다. 저 지금 분노했거든요... 처음 블로그를 시작할 때, 네이버와 티스토리 중 어떤 것을 할까하는 고민에 대해 저는 나름대로의 확신을 갖고 티스토리를 시작했지만 지금은 몇가지 고민과 불만이 생겼네요.



1. 빈번한 썸네일 이미지 오류


티스토리를 하시는 많은 분들이라면 공감하실거에요.
도대체 왜? 제가 지정한 대표 사진이 검색하면 다른 썸네일로 바뀌는 걸까요?


저는 분명히 MZ세대의 특징 포스팅 글에 예쁜 고양이 사진을 대표로 올렸습니다만,



실제 다음 검색에 노출되는 썸네일은 글 중간에 삽입된 완전 다른 이미지..


저도 해볼 수 있는 노력은 다 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3가지 방법을 꾸준히 모두 적용해봤어요.


썸네일 사이즈 400x400px로 사이즈 조절해라.
파일이름 숫자(또는 1)로 저장 후 게시글 최상단에 배치해라.
(당연하지만) 이미지 우측 상단에 있는 대표사진 체크해라.


하지만 저런 상태입니다. 많은 블로거 분들도 100% 확신은 없다고 맺은 말을 쓰셨더라고요. (심지어 이 글도 적용시켜 보겠습니다만, 저를 실망시킬 것 같습니다..)




2. 네이버에는 정말 노출되기 어려운 티스토리 포스팅


제가 글을 쓰고 '다음'에서도 '네이버'에서도 항상 찾아보지만, 다음은 노출도가 비교적 상단에 있는 반면, 네이버에는 딱 2건의 글만 검색이 되었어요. (참고로 제가 누적으로 쓴 포스팅은 약 100여개 입니다)






3.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를 고민 하신다면?

개인적으로 네이버 블로그를 추천합니다. 애드센스를 생각하시고 티스토리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대다수 일듯한데, 수익 측면에서 접근하셔도 네이버의 노출도와 다음의 노출도는 비교가 안 될 것 같습니다. 수익을 보고 티스토리를 키우시겠다는 분에게는... 글쎄요? 검색이나 노출 키워드에 대한 특출난 고민 없이는 티스토리가 얼마나 막강할까 싶어요.(저의 경우 현재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상태이고 누적 수익은 20달러 선입니다.) 물론 네이버는 포스팅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훨씬 많아서 같은 주제를 쓰더라도 다음보다는 노출되기가 더 어렵겠지만요.
  

나는 수익성보다 글쓰고 생각정리하는 포스팅 자체를 좋아한다, 블로그를 예쁘게 꾸미고 싶다하시는 분이라면?
역시 네이버 블로그에 한표 던집니다. 저의 경우 티스토리 앱 상에서 열과 성을 다해서 예쁘게 잘 정리를 했어도,



다음이나 카카오톡에서 노출되는 저의 글은 뭔가 조잡해보입니다. (광고 때문이라고 믿고싶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이렇게나 이쁘게 나오던데요. 요즘은 업그레이드까지 되어가지고 (허허)


출처 : 네이버 코로나 생활치료센터 검색 (콩이맘의 이모저모님)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든다는 생각으로 앞으로도 꾸준히 티스토리로 포스팅을 할 껍니다. 혹시 아나요? 네이버가 티스토리 블로그에 관대해지거나, 검색/노출되는 로직이 바뀔지요



다만, 티스토리 관계자분들, 제발 썸네일 오류라도 어떻게 수정해주시고 티스토리 블로그 플랫폼 개발에도 관심을 가져주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