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캐서린의 Pick

[MBTI] 잔다르크 유형 INFP 본문

일상의모든순간-HRD관점

[MBTI] 잔다르크 유형 INFP

캐서린 쉴즈 2021. 3. 23. 23:4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캐서린입니다. INFJ에 이어서 INFP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이분들은 잔다르크 유형이라고 불리는데 왜 그런지 한번 꼼꼼히 설명드려 볼게요!

 

 

 

 

 

 

 

 

 

 

 

[성격유형의 특성]

마음이 따뜻하나 상대방을 잘 알게 될 때까지는 그 마음을 잘 표현하지 않습니다. 조용하고 자신과 관련된 사람이나 일에 대한 책임감이 강하고 성실합니다. 자신이 지향하는 이상에 대해서는 정열적인 신념을 갖고 있기도 하죠. 자신이 지닌 내적 성실성과 이상, 깊은 감정과 부드러운 마음을 좀처럼 표현하지는 않지만 조용하게 생활 속에서 묻어납니다. 이해심 많고 적응력 좋으며 대체로 관대하고 개방적입니다. 그러나 내적인 신념이 위협 당하면 한 치의 양보도 없습니다. 남을 지배하거나 좋은 인상을 주고자 하는 경향도 없습니다. 본인이 몰두하는 일에 대해서는 완벽주의로 나가는 경향도 있죠. 노동의 대가를 넘어서 자신이 하는 일에 의미를 찾고자 하는 경향이 있고요, 인간을 이해하고 인간 복지에 기여할 수 있는 일을 하기 원합니다. 이분들의 대의명분을 먼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왜냐하면 이 분들은 자신들이 믿는 사람이나 대의명분을 위해서는 흔하지 않은 희생을 기꺼이 하기 때문입니다. 

 

 

 

[진로 및 업무 스타일]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호기심이 많고 통찰력과 긴 안목으로 앞을 내다봅니다. 이들은 심리학, 상담, 문학, 과학, 예술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합니다. 책과 언어에 관심을 갖고 있고 표현에 있어서 뛰어난 작가가 될 수 있는 천재성을 가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신의 신념에 맞는 일이어야 몰두하는 경향이 있기도 하죠.

 

 

목사, 성직자, 교수, 정신과의사, 건축가, 심리학자가 적합하고 사업과는 인연이 멀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보다는 대학 공부를 더 잘 해내는 타입이죠. 학술적 활동에 천부적인 관심을 나타내고 다른 NF유형과 같이 언어에 대한 탁월한 재능을 보입니다. 다른 사람을 돕는 일에 사명감을 갖고 그런 직업과 관련해서는 자기희생을 기꺼이 감수합니다. 

 

 

이분들은 때로는 지나치게 일을 벌려 놓기 때문에 자신의 이상과 자신이 실제로 성취한 것의 차이점을 발견할 때 필요 이상으로 자신을 부적당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이상과 현실의 gap을 인식하는 노력이 필요하죠. 많은 사람을 동시에 만족시키려고 하는 부담에서 벗어나는 것도 필요합니다. 

 

 

 

[배우자 및 가족관계 특성]

배우자와 약속한 것은 꼭 지키고 조화롭게 살자고 하며 분쟁을 피하기 위해서 철저하게 노력합니다. 타인의 감정에 민감하고 좋아하는 사람을 기쁘게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낭만적이고 이상적이기 때문에 현실에서 경험하는 일상적이고 평범한 결혼생활을 어려워하기도 합니다. 부모로서 가족을 보호하는데 맹렬하고 가족의 복지에 헌신적이기까지 합니다. INFP 유형과의 생활은 이상이 침해당하는 위기를 맞지 않으면 편안하고 평화롭게 유지될 수 있습니다.

 

 

 

 

[주의하고 개발할 점]

많은 사람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또 자신의 신념에 지나치게 완벽주의로 나아가려는 경향은 지양해야 합니다. 다양한 관심으로 여러가지 일을 벌이지만 마무리가 잘 안될 수 있으니 꼼꼼하게 살펴주세요. 사실과 개인적 아이디어를 논리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열말하라, 그러면 온 우주가 도울 것이다.

#네가 옆에 있어도 나는 네가 그립다.

#네 눈에 보이는 것만이 전부가 아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