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캐서린의 Pick

[MBTI] 성인군자형 ISFP 본문

일상의모든순간-HRD관점

[MBTI] 성인군자형 ISFP

캐서린 쉴즈 2021. 3. 17. 23:5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캐서린입니다. 요즘은 일이 너무 많아 힘들어 죽겠는 캐서린입니다. 아 오늘도 MBTI를 활용한 매장 조직 활성화를 하고 와서 방전이 되어 버렸네요. 그래도 여섯번째 유형은 늦지 않게 연재하고 싶은 마음에 포스팅을 시작해보렵니다.

 

 

 

ISFP유형은 16가지 유형 중에서 가장 따뜻한 유형이라고 보시면 되세요! 다른 사람에게 동정적이고 그 따뜻함을 말보다는 행동으로 나타내는 유형입니다. 그러나 상대방을 잘 알게 될 때까지 따뜻함이 잘 드러나지는 않습니다. 이 유형에 속한 사람들은 사람을 대하거나 일을 할 때 자신들의 내적인 이상과 개인적인 가치에 근거해서 대하는 경향이 있어요. 내향형 기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말로 잘 표현하지는 않습니다. 자신의 주관이나 가치를 타인에게 강요하지 않고 자신 능력에 대해서 가장 겸손합니다. 적응력이 좋고 관용적이며 현재의 삶을 즐깁니다. 자연에 대한 미적 감각과 균형 감강이 뛰어나고 일을 할 때 목표에 도달하는 것에 조급함이 없습니다. 목표를 필달해야 하는 영업 활동에는 잘 맞지 않을 가능성이 크고, 사실 이런 유형들은 조직보다는 프리랜서를 해야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해요.

 

 

 

 모든 것을 정서적 이상과 개인적 가치관에 의해 판단하고 생활과 관련된 부분은 아주 개인적으로 접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분들의 가치관은 열정적이고 확신에 차 있지만 다른 사람의 의견에도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내적인 충성심과 이성이 이들의 삶을 지배하지만 이런 것에 이야기 하는 것도 좋아하지는 않죠. 내적인 부드러움과 침묵으로 가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일상생활을 할 때도 관용적이고 개방적입니다. 융통성이 있고 적응력이 좋지만 본인이 갖고 있는 내적 충실성에 위협당하면 조금도 양보하는 법이 없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인위적인) 감동을 주거나 지배하려고도 하지 않습니다.

 

 

ISFP유형은 자신이 잘 하는 일은 당연한 것으로 여기고 스스로를 경시하거나 과소평가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때론 너무 민감해지고 감정이 쉽게 상하기도 합니다. 어떤 실질적인 대가를 바라는 것보다는 인간을 이해하고 사람들이 기뻐하거나 건강에 공헌하는 일에 관심이 많습니다. 단, 사람과 관련된 일을할 때 자신과 다른 사람의 감정에 지나치게 민감하고 예민할 수 있으며 결정력과 추진력이 필요함을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분들은 보수가 얼마든 상관없이 보수보다 높은 목적 의식을 갖길 원하는데 헌신과 뛰어난 적응력을 필요로 하는 일에 적합니다. 기능직에 탁월하기 때문에 언어보다는 손으로 많은 것을 표현하는데 능합니다. 의료, 교직, 예술, 성직, 사회사업, 생산 분야 등입니다. 예술의 경우에도 순수 예술을 선호하기 때문에 특별히 재능있는 화가, 작곡가, 무용가 들이 ISFP인 경우가 많습니다. (베토벤, 램브란트, 토스카니니 등)이 분들은 믿음을 가지고 하는 업무를 할 때 두배 이상의 능력을 발휘하고 현실 감각도 풍부합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의 부탁을 거절하거나 결정을 내리는 것을 어려워할 수도 있습니다.

 

 

 

출처 : 백조의 호수

 

 

 

출처 : 베토벤 구글링

 

 

SP유형에 속해서 상대적으로 쾌락적이고 충동적일 수 있습니다. 가능한 품위 있게 현재를 즐기며 살아가는데 계획하거나 준비하지 않습니다. 현재를 심도 있게 경험하려고 하고 기다리려고 하지 않습니다. 기다린다는 것은 충동에 반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무슨 일을 하는 동안은 깊이 몰두하는 나머지 피로, 고통, 위험 등을 잘 인식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좋아하는 일에 대한 몰입이 굉장히 높기 때문이죠. 그래서, 주의해야 할 점은 타인을 지나치게 신뢰하고 남을 비판하지 못하는 반면 쉽게 마음이 상해서 물러나 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기 자신의 능력을 남에게 알리고 남에게 부정적인 피드백을 배울 필요도 있습니다. 독단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지시하는 것과 객관적인 분석력을 육성할 필요도 있습니다.

 

 

# 현재를 즐겨라.
# 아프냐? 나도 아프다.
# 당신의 행복이 나의 행복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