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캐서린의 Pick

[건강] 성 건강검진 - STD와 HPV검사 본문

건강과Beauty

[건강] 성 건강검진 - STD와 HPV검사

캐서린 쉴즈 2021. 3. 5. 00:4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캐서린입니다.

오늘은 중요해마지 않는 성과 관련된 건강검진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려고해요. 우리 몸을 위해서 일년에 한번씩 받는 건강검진도 중요하지만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성과 관련된 관리라고 생각합니다. (말하고 나니 뭔가 어패가 있는거 같네요ㅋㅋ 성도 우리 몸의 일부인데 -ㅅ-ㅋㅋ) 왠지 모르게 우리는 성에 대해서 터부시하고, 성병 또는 sex로만 생각하기 쉬운데, 가장 신비롭고 성스럽고 소중한 것이 바로 ''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소개할 검진은 크게 두가지 입니다. STD와 HPV인데요, HPV의 경우 제가 요며칠 포스팅을 했기 때문에 한번 슥~ 보신 분들은 사람유두종바이러스라고 잘 알고 계실텐데요, 그럼 본격적으로 각각에 대해 정리해볼게요

 

 

 

 

 

 

[STD 검사]

STD, 넌 누구냐? STD는 Sexual Transmitted Disease 의 약자로 성 접초을 통해 걸리는 질병(=성병)을 말합니다. 요즘은 이렇게 잘 안부르고 성매개감염병이라고 부르는 추세라고 한다네요. 검사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성병균과 비성병균(=정상 상재균) 감염 여부입니다. STD는 보통 12종에 대한 검사를 많이 하는데요, 질환이 있어서 검사하는 경우에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비용이 저렴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 크게 3가지로 구분해서 결과가 나올 수 있어요! 성병균, 상재균, 애매한 것

 

 

 

출처 : 올드보이 구글링

 

 

 

 

1. 주로 성관계를 통해 걸리는 균 (=성병균)

임질, 매독, 클라미디아, 마이코플라즈마 제니탈리움, 마이코플라즈마 호미니스,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라이티쿰, 트리코모나스(질 편모충)

 

 

임질, 매독, 클라마디아, 에이즈는 보건소에서 무료로 검사받을 수 있고요, (우리나라 이런거 보면 복지가 참 좋은 나라에요) 참고로, 임질, 클라마디아에 걸리면 골반염 및 자궁경부염으로 인한 노란색이나 연두색을 띠는 분비물이 동반된다고 합니다. 저도 이번에 알게 된 사실인데 트리코모나스는 주로 여성 몸에 수개월에서 수년까지도 살면서 질염을 유발하고 에이즈 감염률을 높인다고 합니다. 아주 무서운 넘이지요. 그런데 남성의 몸에는 며칠 있다가 사라지는 균이라네요.. (성비 불균형 무엇....)

 

 

2. 성병이 아닌, 상재균

유레아플라즈마 파붐, 가드넬라, 칸디다

 

 

상재균은 말 그대로 항상 우리 몸 속에 존재하는 균을 말하고 성경험 여부와 상관이 없습니다. 그런데 성 접촉이 있다고 하면 당연히 파트너에게 옮길 수 있는 균이죠. 이 균들은 성병은 아니지만 칸디다 및 세균성 질염의 원인이 된다고 하니까 질 건강에 좋은 유산균을 규칙적으로 섭취해줘야 하고 증상이 심하고 지속적이라면 병원에 가보는 걸 추천한다고 합니다. 

 

 

3. 애매한 것 

헤르페스 1형, 2형

 

 

헤르페스 많이 들어보셨나요? 유명 약사 유튜버가 헤르페스 보균자였는데 이 분과 성관계를 한 여성 팬(연인 관계인지는 모르겠어요)이 헤르페스에 걸렸다고 공개해서 크게 이슈된 적이 있었어요. 헤르페스는 입술(구강)이나 성기에 포진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로, 1형은 입술, 2형은 성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매우 흔한 바이러스인데, 입으로 하는 성관계가 대중화되면서 1형과 2형의 경계가 매우 자유로워졌다고 합니다. @_@ 유감스럽게도 이 헤르페스에 대해서는 예방 백신이나 완치약이 지구상에 없기 때문에.....(쿨럭) 감기처럼 면역력과의 싸움이라고 보셔야 한다는 거죠.  

 

 

 

[HPV 검사]

다음은 HPV검사인데요, 국가에서 무료로 해주는 자궁경부암 검사에서 정상 판정이 나왔을 지라도 HPV 검사가 양성이면 향후 2년 내에 세포 변형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최악의 경우를 가정해보면, 병원에서의 암 검사로 음성 결과를 받았는데도 몇달 후 암으로 진단받게 될 수 있다는 거죠.. 무섭지 않나요? (ㅠㅠ) 세계적으로도 자궁경부암 검사와 HPV 검사를 한 세트로 받게 하는 추세라고 하는데 (호주, 뉴질랜드, 영국, 네덜란드, 독일 등)... 부럽습니다. 우리 나라도 빨리 HPV 검사를 국가차원에서 실시해주면 좋겠어요. 

 

HPV검사는 HPV 보균 여부를 알려주는 거라서 간단히만 요약했는데 HPV가 뭐지? 종류가 있나? 하고 추가적인 부분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2021/03/01 - [건강과Beauty] - [건강] HPV를 아시나요?

 

[건강] HPV를 아시나요?

안녕하세요, 캐서린입니다 오늘은 여성의 감기 질염에 이어서 '질 좋은 책'리뷰 겸 두번째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여러분은 혹시 HPV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가다실에 대해서는 알

01045075784.tistory.com

 

 

2021/03/02 - [건강과Beauty] - [건강] HPV의 관리법

 

[건강] HPV의 관리법

안녕하세요 캐서린입니다 어제 포스팅은 HPV의 정의와 종류에 대해서 간단히 말씀드렸는데요, 오늘은 HPV의 치료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해요! 지난 포스팅에도 말씀드렸지만, HPV의 가장 큰 감

01045075784.tistory.com

 

 

 

이 밖에도 여성분들이 꼭 받았길 추천하는 성 건강검진에는 헤르페스 혈액검사, 질 초음파 검사(생리주기가 불규칙하다면? 난소암, 다낭성 난소 증후군, 자궁내막암, 자궁내막증 등 확인 가능), 호르몬 검사, 자궁경부암 검사, 자궁 경부 확대경 촬영 검사(무료 자궁경부암 검사보다 발병 여부 확실히 확인 가능), 후두 내시경 검사, B형/C형 간염 검사 등이 있습니다. 우리 몸을 위한 투자인데 귀찮다고 생각하고 미루기 보다는 6개월에 한번씩 꼭 산부인과에서 체크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이상 캐서린이었습니다. 

구독과 댓글, 공감은 사랑입니다. 짜란♡

 

 

* 본 포스팅은 정수연 작가님의 '질 좋은 책'의 일부를 발췌하여 재구성한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